- 사랑을 함께 먹이세요
모유 – 모유를 권장 합니다. 첫 3일간은 모유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물려야 나중에 모유 수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모유를 하루에 적어도 10-12회를 물려야 합니다. 보통 2-3시간간격으로 먹지만 배고파할 때 먹이고, 먹고싶어하는 만큼 충분히 첫 2주간은 먹여 주십시오.
한번 수유시 15분은 물리고 트림을 시키고 다른 쪽을 물리십니다. 초유와 나중에 나오는 모유의 내용물이 다르니 한쪽을 다 비운후 다른쪽을 시작하십시오. 다 비우지 못한경우는 그쪽부터 다음번에 시작하세요.
분유 –
- 신생아 첫달 – No Skip (빼먹지 마세요) (40cc) – 2시간 마다
- 2oz (50-60cc) – 2시간 반마다
- 3oz(75-90cc) – 3시간 마다 – 2-3달
하루 분유양 = 몸무게 (kg) X 4.5oz (120-150cc)
매 3시간 에서 – 5시간 사이, 한밤중에 한번 skip 가능. 하지만, 신생아 시기에는 배고파하면 먹이고, 먹고 싶어하는 만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트림을 가급적 시키고, 분유를 함부로 바꾸지 마십시오.
2. 또 쌋구나 이쁜 우리아기
잘먹은 아기는 하루에 6-10개의 소변 기저귀, 3-4개의 대변 기저귀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2일에 한번의 변도 하루에 7-8번의 변도 다 정상 입니다. 다만 혈변이거나 물처럼 쏟아지는 설사 또는 소변을 10시간 이상 하지 않고 하루에 3번 이하로 할때 의사와 상담 하세요.
아기의 엉덩이는 젖으면 빨리 갈아주고 한번씩 물을 이용하여 엉덩이를 잘 씻고 잘 말려 주십시오. 때때로 기저귀를 열어주시고 공기를 통하게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청결과 건조.
3. 나의 특권 잠자기, 인생의 황금기
신생아기에는 하루에 14-19 시간을 잠자고, 밤과 낮의 구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낮과 밤의 구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밝은 분위기속에 의식적으로 더 먹이려고 노력 하십시오. 더 많은 사랑의 이야기를 나누세요. 밤에는 조용히, 무미건조 하게, 낮은 불빛에서 먹이세요. 그리고 돌연사를 막기위해 돌까지는 엎어 재우시지 마시고 반드시 뉘여 재우십시오.
4.나의 장끼 울기, 우리 엄마 고생하네
울음은 아기의 언어입니다. 하루3-4시간 평균적으로 웁니다. 우는아기 젖 먹이고 한시간 채 안되 울때는 젖은 기저귀 갈아주고 그래도 울때는 아기를 유심이 관찰하고 아픈곳과 열을 살피시고 모든것이 정상일때, 아기는 엄마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엄마 나 외로워, 엄마 나 심심해, 배고파서 우는게 아닌데 먹는것으로 아기를 달래서는 안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아 주어야 합니다. 사랑의 대화를 나누세요. 우는 아기를 달래기 위새서 심하게 흔들거나 아기를 집어던지듯이 위로 치켜들어서는 안됩니다.
5. 엄마와 연결고리 배꼽, 아 옛날이여
배꼽이 떨어지지 않은 아기는 통목욕을 시키지 마시고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잘 닦아주세요. 얼굴은 매일 싯기고, 손톱 깍아주고, 머리는 아가용 샴푸를 아주 조금 써서 깨끗이 감기세요. 배꼽에 염증이 생기지 않게 알코올로 배꼽과 피부 경계부위를 하루에 두번씩 소독해 주세요. 대소변으로 배꼽에 오명이 되지않게 각별이 조심해 주세요. 기저귀를 접어 배꼽이 덮이지 않게 채우는 수도 있습니다. 배꼽은 대게 10-25일경에 덜어집니다.
6. 왜 할까 딸꾹질, 딸꾹 @ 딸꾹 @ 딸꿀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모릅니다. 하지만 배고픈 상태에서 먹거나 너무 급하게 먹일때 자주 일어나고, 온도의 변화 즉 찬바람을 쐬도 딸국질을 할수 있습니다. 10분이 지나도 멎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을 조금 주십시요. 그래도 멎지 않고 아기가 힘들어하면 약한 설탕물을 만들어 젖 꼭지에 묻혀 빨려 주면 멎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조심! 조심! 또 조심!
- 돌연사를 막기 위해 반듯이 뉘여 재우십시오.
- 담배를 피우시는건 엄격히 금합니다.
- 아기를 너무 푹 싸지는 마십시오.
- 신생아 젖을 짜서는 안됩니다.
- 직접 햇볕을 쬐서도 안됩니다.
- 분유를 함부로 바꾸지 마십시오.
- 돌 전에 꿀 먹이지 마세요.
- 모유와 분유외엔 어떠한것도 가능한 먹이지 마세요.
- 안을 때는 반드시 머리를 받쳐주어야 합니다.
- 너무 흔들면 뇌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 애완동물을 아기와 한방에 두지 마십시오.
- 배꼽이 덜어지지 않은 아기는 통목욕은 시키지 마십시오.
- 목욕시 물의 온도를 엄마의 손으로 확인 하십시오.
- 1살 미만인 경우 나이에 맞는 카시트를 승용차 뒷자리에 뒤를 보이게 고정하시고 항상 사용하시고 운행중에 먹이지 마세요.
- 귀동냥으로 아기를 키우지 마십시오.
8. 포경수술 너 꼭 해야 하는거야?
포경수술을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포경수술후 질병을 눈에 띄게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의학적 근거가 없는 얘기 입니다. 요즘은 별로 하지 않는 것이 추세입니다. 얼마전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 포경수술은 꼭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포경수술을 원하시면 간호사에게 말하고 동의서에 싸인을 하셔야 합니다.
9. 의사 선생님 도와 주세요.
보통 퇴원후 2-10일 사이에 소아과 첫 진찰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진찰날을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가십시오.
- 열이 있을때 화씨 100.4도 이상 또는 섭씨 38도 이상일때
- 수돗물처럼 쏟아지는 설사를 할때
- 토하는 정도가 지나쳐서 많은양과 멀리 가도록 토하는 경우
- 잘 먹지 않을때
- 평소와 달리 심하게 처지거나 심하게 보챌때
- 몸에 발진이 돋을때
- 대변을 3일 이상 보지 못 할때
- 배꼽과 주위의 색갈이 점점 빨갛게 변화거나 번져나가고 또는 냄새나는 분비물이 나올때
- 황달 현상이 일어날때 – 눈 횐자위가 노랗게 변하거나, 얼굴 가슴 배 다리롤 노랗게 퍼져나갈때
- 엄마의 육감을 믿으세요. 우리아기 뭔가 이상한데… 우리아기 평소와 다른데… 이런 생각이 드시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십시오.
안녕하세요 선생님..
출산 3주정도 앞두고 있는 예비엄마입니다..
출산할 병원에서 소아과를 미리 정해두고 인터뷰를 하라 하는데..
인터뷰 없이 그냥 황소아과를 선택해도 무관한지 알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만약 인터뷰를 해야한다면 무엇을 인터뷰 하는지 궁금합니다..